home
스쿨캐스트

강사이야기

제목[현장스케치] 서울대학교 비대면 아카데미 5회차: 마인즈랩 최홍섭 대표 특강

서울대학교 비대면 아카데미

누구나 인공지능이 필요한 시대, 모두 AI 하라

 

ㅡ 마인즈랩 최홍섭 대표 

 

 

 

어느덧 마지막을 향해 달려가는 서울대학교 비대면 아카데미. 

유종의 미를 장식할 5회차 강연의 주제는 '누구나 인공지능이 필요한 시대, 모두 AI하라!'였습니다.

 

 

 

본격적인 강의에 앞서 오늘 자리를 빛내주실 연사님을 먼저 알아봐야겠죠?

 

 --------------------------------------------------------------------------------

<오늘의 연사>

 

마인즈랩 최홍섭 대표

구독형 인공지능(AI) 플랫폼 기업의 대표로, 국내 사업 및 R&D 부문을 맡으며, 

유태준 마인즈랩 대표와 함께 회사를 공동 경영한다. 

최홍섭 대표는 구독형 인공지능 플랫폼 '마음AI' 의 엔진 API,AI서비스 제작 등에 기여했다. 

 ---------------------------------------------------------------------------------

 


 

전세계 대다수의 기업들이 현재 인공지능 기술을 도입함으로써 비즈니스 프로세스를 혁신하고 있습니다. 점점 더 많은 기업들이 AI Transformation을 시도할 것이며, 이들 모두가 AI 기술의 잠재 시장이라는 점을 생각해본다면, 앞으로 AI의 중요성은 더욱 강조될 것입니다. 

 

 

 

 

일부 전문가들은 이미 AI를 도입하는 것은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되었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실제로 구글, 아마존과 같은 거대 테크 기업들은 그들의 비즈니스 프로세스를 이미 AI화 하고 있으며 구글은 스스로를 “AI-first” 기업이라고 칭할만큼 산업 내 AI의 비중이 커지고 있습니다. 

 

 

 



그럼 왜 산업에서는 AI에 주목하고 있는 걸까요? 단순 업무 또는 매뉴얼을 통한 응대 업무들은 1명의 사람을 쓰는 비용으로 10개의 AI 직원을 고용할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인간이 직접 연구하고 검색하고 결론을 도출하면서도 얻지 못하는 결과를 AI는 ? ? 몇 분만에 밝혀내기도 합니다. AI 도입으로 인해 인건비를 절감하고, 업무의 시간을 단축하며 더 많은 사업을 시도할 수 있다는 점에서 충분히 매력적인 제안이겠죠?

AI는 단순한 구조가 높은 복잡도를 가질 때 복잡한 현상을 설명할 수 있도록 설계가 되었으며, 우리는 이를 두고 복잡성을 역설이라고 표현합니다. 인공지능의 복잡성의 역설은 사람의 뇌가 작동 하는 방식으로 설계되었으며 특히 ‘논리적 사고’보다는 ‘직관적 사고’에 더 가까워 인간이 끌어내고자 하는 결론과 유사한 결과를 만들어낼 수 있습니다. 





최홍섭 대표의 이러한 강의를 통해 AI의 중요성에 대해 인식할 수 있었고, 앞으로 진로 결정에도 AI를 연관지어 고려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는데요. 강의가 끝나기 무섭게 서울대학교 재료공학부 학생들의 질문이 쏟아졌습니다. AI가 발전하는 세상 속에서 어떤 직업들이 살아남을 수 있으며, 앞으로 젊은이들은 어떤 방향으로 취업과 진로를 결정해야 할지 조언을 구하는 유익한 자리였습니다. 

5회차로 진행된 서울대학교 비대면 아카데미: Sustainable을 위한 인공지능과 재료의 미래도 이로써 막을 내렸습니다. 다양한 주제로 학생들의 현재를 진단하고 미래를 전망할 수 있는 귀중한 자리였습니다. 

앞으로도 오마이스쿨은 수강생들의 폭넓은 인사이트를 위해 다채로운 자리를 만들 예정이니 지속적인 관심 부탁드립니다.